북
하쿠나 마타타
나도야가련다
2019. 5. 1. 10:59
하쿠나 마타타 - 폴 J. 마이어

하쿠나 마타타 라는 용어는 모든것이 잘 될거야! 라는 아프리카어(맞나?)로 알고 있는데, 처음 디즈니랜드의 '라이온킹' 쇼를 보면서 알게됬다. 이 책도 긍저을 가져다 주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참 내용이 재미있다. 한명의 젊은 청년이 홈리스가 되어서 다시 성공하는 과정의 이야기인데 이사람이 성공할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여러요소들의 설명해 준다. 그 내용들은 아래에 있다.. 그중에서 희망의 성격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된다.
1장 Hope(피터, 희망으로 삶을 일으키다.)
- 사람들은 대부분 행복과 불행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스스로의 몫이다.
- 자신의 내면에 잠들어 있는 가능성을 깨워라.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는 다른 곳이 아닌 우리 안에 이미 준비되어 있다.
- 달걀은 엉성하기 짝이 없는 단백질 덩어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 안에는 한 마리의 새를 탄생시킬수 있는 모든 것들이 갖춰져 있다.
- 우리는 늘 당장의 배고픔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극적인 행동을 한다. 당장의 배고픔에서 벗어나기 위한 한 덩이의 빵이 아니라, 불행의 근본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영혼의 빵을 취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
- 스스로 자신의 인생 가운데 가장 불행한 시기를 겪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그대로 계속 나아가라. 스스로 몸을 움직여 그 고통의 거리를 지나지 않고는 더 나은 곳으로 나아갈 수 없다.
2장 Change(두려움을 떨치고 변화를 갈망하라)
- 무엇을 이루기 위해, 또는 무언가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는 데는 채 1분도 걸리지 않는다. 문제는 그 결심을 얼마나 신속하게 행동으로 옮기는냐에 달려 있다.
-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은 시야를 가리는 수많은 장애요인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 뿐, 항상 그 자리에 존재하고 있다. 기회와 가능성 또한 늘 그 자리에 존재하고 있다. 두려움과 부정적인 사고가 기회의 가능성을 가리고 있을 뿐이다.
- 늘 시작이 중요하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순간, 우리에게는 또 다른 기회와 가능성이 열린다.
- 긍정적인 사고가 항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하니만 “나는 행복해 질 거야. 반드시 그렇게 될 거야”라고 말하는데 드는 비용은 전혀 없다.
- 재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스스로 자극하지 않는다면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라.
3장 Conviction(삶을 변화시키는 신념의 마력)
- 현실에 안주하는 자는 결국 도태되기 쉽다. 인간은 편안한 시기의 모습보다는 도전과 논란의 중심에 있을 때 더 정확하게 자신을 평가할수 있다.
- 한곳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치에 도달했으면 바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라. 스스로 극복해야만 하는 장애물을 설정하여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누구나 불행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판단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잔신의 새로운 잠재력을 발견해낼 수 있다.
- 현재 가장 자신 있게 할수 있는 일부터 시작할. 시작하지도 않고 결과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 항상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뚜렷한 목표치를 설정하라. 목표가 없는 노력은 비효율적인 결과를 낳게 마련이다.
4장 Ability(내 안에 잠들어 있는 능력을 깨워라)
- 항상 만일의 사태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해 두어라. 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불안감에 시달리게 된다. 자신을 발전 시키는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늦게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것보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잘못된 선택의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
- 새로운 기획을 할 때, 미리 채택되지 않을 거라는 두려움을 먼저 가지지 마라. 반드시 채택될 거라 믿고, 그 이후의 일들까지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노력하라. 당신의 내면에는 모든 능력이 갖춰져 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그것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이다.
- 조식 내에는 직원과 임원이 할 일이 분명하게 정해져 있다. 관리자는 조직 전체의 시스템을 알아야 한다. 모든 정보를 자기것으로 만들고, 근시안적인 사고보다 조직 전체를 내려다보는 시각을 키워라.
5장 Passion(열정, 성공을 여는 만능 열쇠)
- 새로운 환경에 처했을 때 가정 먼저 시작해야 하는 일은 그 조직을 파악하는 일이다. 모른다는 것은 결코 창피한 일이 아니다. 되도록 많이 질문하고 성실하게 답변하라.
- 누구에게나 이름은 있다. 이름을 부름으로써 자신이 누구인지, 무슨 직책을 맡고 있는지를 충분히 각인시켜라.
- 책생에만 앉아서 조직 전체의 분위기와 구조를 파악할 수 없다. 사무실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라. 직접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학습이 될 수 있다.
- 열정적인 노력은 주위 환경을 변화시킨다. 자신만 발전하고 변화해서는 안 된다. 항상 자신과 더불어 주위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라.
- 정신과 육체의 균형 있는 발전이 중요하다.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친다면 또 다른 문제점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 조직의 최하부에 대해 관심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 뿌리의 작은 파동은 꼭대기에서 엄청한 양으로 확대된다. 반면 뿌리의 작은 움직임을 감지해낸다면 어떠한 큰 파동도 미연에 방지할수 있다.
- 변화와 혁신에 대한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실패를 동반하지 않는 성공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6장 Challenge(또 다른 도전의 시작)
- 신뢰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의 힘을 무한하다. 주위 사람들에 비해 자신이 처리하는 일이 많아진다면 스스로 얼마나 상대를 신뢰하고 있는지부터 체크하라. 믿고 일을 맡기는 것은 스스로 완벽하게 그 일을 처리하는 것보다 휠씬 중요하다.
- 누그도 믿을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솔직함 만큰 신뢰를 주는 것은 없다.
- 한번 극복한 장애는 더 이상 장애로 작용하지 않는다. 그것이 부정적이라고 피해 달아나면 같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도 도망칠 수밖에 없다.
- 자신이 이룩한 성과에 대해 스스로 기적이라고 말하지 마라.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질 수밖에 없게끔 만들어진 결과이다.
- 이미 성공한 기획에 대한 미련은 빨리 버릴수록 좋다. 새로운 프로젝트에 접했을 때는 새로운 기획으로 승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