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교야구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만약 고교야구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츠미
피터드러커의 정수를 잘 이해해서 초보자가 메니지먼트라는 용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응용할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참신하고 좋은 책같다. 책표지가 조금 일본스런풍이 있어서 거부감이 있지 않았지만 책내용은 완전 딴판임..
1.매니저의 자질
사람을 관리하는 능력과 함께 의장 역할이나 면접 능력은 배울 수 있다. 관리 시스템, 승진과 포상 제도를 통해 인재 개발에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근본적인 자질이 필요하다. 진지함이다.
2.조직에 대한 정의
모든 조직에서 공통된 관점, 이해, 방향설정, 노력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사업은 무엇인가? 무엇을 해야하나?’를 반드시 정의해야 한다.
기업의 목적괴 사명은 정의할때, 출발점은 단 하나 뿐이다. 바로 고객이다. 사업은 고객에 의해 정의 된다. 사업은 회사명이나 정관, 설립 취지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여 만족을 얻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에 의해 정의된다. 고객을 만족 시키는 일이야말로 기업의 사명이고 목적이다. 따라거 ‘우리의 사업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기업의 외부, 즉 고객과 시장의 관점에서 조아야 비로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앙트러러너(Entrepreneur): 기업가, 기업을 세우는 사람, 사업을 일으키는 사람
고객:고교야구에 관계된 대부분의 사람
정의: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조직
목표:고시엔 대회에 나가는것
전략:노 번트 노 볼 작전
3.마케팅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조이다. 따라서 기업은 두 가지, 딱 두가지의 기본적 기능을 지닌다. 마케팅과 이노베이션이다. 이 마케팅과 이노베이션만이 성과를 가져다 준다.
마케팅은 판매에 관계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일 . 진정한 마케팅은 고객으로 부터 출발한다. ‘고객이 가치를 인정하고, 필요로 하고, 원하는 만족은 바로 이것이다’ 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메니지먼트는 생산적인 일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이 성과를 올리게 해야한다.
일한 보람을 느끼게 하려면 일 자체에 책임감을 갖도록 해야한다. 그렇게 하려면 1)생산적인 일 2)피드백 정보 3)지속적인 학습이 필수적이다.
4.성장
성장에는 준비가 필요하다. 언제 기회가 찾아올지 예측할 수 없다. 준비해두어야만 한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기회는 다른 곳으로 가버린다.
사람을 활용한다는 것은 매니지먼트의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
사람을 매니지먼트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장점을 살리는 일이다. 사람은 약하다. 가련하리 만치 약하다. 그래서 문제를 일으킨다. 절차와 여러가지 잡무를 필요로 한다. 조직의 측면에서 보면 사람이자 위협요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부러 비용을 부담하거나 위협을 감당하려고 사람을 쓰지 않는다. 누군가를 고용하는 까닭은 그 사람이 지닌 장점이나 능력 때문이다. 조직의 목적은 사람의 장점을 생산으로 연결하고, 그 사람의 약점을 중화 시키는 것이다.
사람이 최대의 자산이다.
일을 생산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가 필요하다.
1)분석: 일에 필요한 작업솨 순서, 고구를 알아야만 한다
2)종합: 업무를 모아 프로세스로 편성해야한다.
3)관리: 일의 프로세스 안에서 방향, 질의 양, 기준과 예외에 관한 관리 방법을 설정 해야만 한다.
4) 도구 :
자기목표관리:
목표관리의 가장 큰 이점은 자기가 일하는 방식 자체를 메니지먼트 할 수 있게 된다는 데 있다. 자기관리는 강력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적당히 넘어가능 게 아니라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동기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목표 관리는 매니지먼트 전반의 방향을 설정하고 활동을 통일하는데 있어서는 필요 없을지 몰라도 자기 관리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할수있다.
매니저라면 위로는 사장부터 아래로는 과장, 계장, 주임게 이르기까지 뚜렷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가 없으면 혼란스러워 진다. 목표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이끄는 부문이 거두어야 할 성과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다른 부문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이바지할 구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일한 보람늘 느끼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일 자체에 책임감을 갖게 해야만 한다.
사회문제에 관한 공헌
1) 자가가 속한 조직 특유의 사명을 수행한다. 메니지먼트는 조직 특유의 사명, 즉 각 조직의 목적을 완수하게 위해 존재한다.
2) 업무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조직이란 한사람 한사람의 생활양식이며, 사회적 지위이고, 커뮤니티와의 유대를 통해 자아실현을 꾀하는 수단이다. 당연이 일하는 사람을 잘 활용하는것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 자기가 속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고 동시에 사회문제에 이바지 한다. 매니지먼트는 자기가 속한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사회문제 해결에 공헌해야 하는 역할이 있다.
톱메니지먼트 (경영 계획을 조정하고 결정하는 기업의 최고 경영진 또는 이를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경영 관리 방식)
성과
조직은 조직 내부의 사람들에게 노력보다는 성과에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성과야말로 모든 활동의 목적이다. 전문가나 유능한 간부로서가 아니라 매니저로서 활동하는 사람들, 관리 기능이나 전문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과와 업적에 의해 평가받는 사람들의 수를 최대란 늘려야 한대. 조직원들이 성과보다 노력이 중요하다는 착각일 하게 해상 안된다. 일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성과를 위해 일해야 하며, 군살을 기르는게 아니라 힘을 길러야 하고,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해 일할 능욕과 의욕을 갖도록 해야한다.